주정차 위반 주요 유형 및 규정 과태료 면제
국내 주정차 위반 사례와 경제적 제재
주정차 위반 과태료는 운전자들 사이에서 흔한 문제입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다양한 주정차 위반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주로 과태료 부과나 벌금 납부 등의 경제적인 제재가 이루어집니다. 때로는 상황에 따라 운전면허 취소, 보험료 상승, 벌금 체납으로 인한 강제집행 등의 제재도 가해질 수 있습니다. 주정차 위반으로 인한 과태료 및 벌금 납부는 운전자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줄 뿐만 아니라, 운전면허 취소나 보험료 상승 등의 부가적인 제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상 주정차 규정을 준수하고, 합법적인 주차장을 이용하는 등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사실들을 감안할 때, 운전자들은 주정차 위반에 대한 경제적인 제재뿐만 아니라 법적인 제재도 고려해야 합니다.강제집행 등 주차 위반으로 인한 법적 제재와 이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상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주정차 위반과 경제적 제재
- 주정차 위반으로 인한 운전면허 취소
- 벌금 체납으로 인한 강제집행
주정차 위반 금이 부과된 경우, 행정처분을 받은 당사자는 벌금을 납부하거나 이의 제기를 할 수 있습니다. 벌금 부과 절차는 주로 현장에서 벌금영수증을 발행하고 벌금 납부를 요구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이의 제기를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의신청서를 작성하여 관할 구청 교통지도팀에 문의하셔서 제출해야 합니다. 하여 조회해서 벌금이 부과되었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리 부과하게 되면 벌금 경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정차 위반에 대한 준수와 이에 따른 처리 절차를 숙지하면, 불쾌한 상황을 예방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주정차 위반 금 부과 시 행정처분 및 이의 제기 가능
- 현장에서 벌금영수증 발행, 벌금 납부 요구
- 이의 제기 시 이의신청서 작성하여 관할 구청 교통지도팀에 제출
- 벌금 부과 여부 조회 가능, 미리 부과 시 벌금 경감
주정차 위반의 주요 유형 및 규정
주정차 위반은 교통규칙을 어기고 정해진 주차 규칙을 위반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주요 유형에는 신호 위반에 따른 불법 주정차, 금지구역 주차, 장애인 주차구역 침범이 포함됩니다.
신호 위반에 따른 불법 주정차는 신호등이 빨간불일 때 주차하는 행위를 말하며, 교통안전에 위배됩니다. 또한 금지구역 주차는 소방안전구역, 소방시설 출입구, 횡단보도 등에서의 주정차를 포함합니다.
장애인 주차구역 침범 또한 주요 유형 중 하나로, 장애인 주차시설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러한 주정차 위반은 교통안전과 교통 흐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엄격히 규제됩니다.
양구군에서는 청소, 분뇨처리 차량이 작업 중 주정차 위반 단속된 경우 과태료를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양구군은 2020년 11월에 ‘양구군 주정차 과태료 면제에 관한 규칙’을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 특수성에 따라 일부 지자체는 과태료 면제 사유를 추가적으로 인정하기도 하는데, 이에 대해 양구군은 도로교통법시행규칙 제142조 사유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주정차 위반 과장급 공무원이면서도 규정 및 근거를 중요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당함을 강조하는 대신, ‘부득이한 사유’를 명확히 기술해야 합니다. 단속은 정당했지만 상황을 설명하여 어쩔 수 없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한 사유를 입증할 증빙서류를 반드시 준비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공무원이 안심하고 과태료를 면제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주정차 위반을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강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의견진술을 검토하는 사람도 사람이기 때문에, 상습적으로 주정차 단속에 걸리지 않은 경우에는 의견진술이 수용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부득이한 사유를 지자체에서 특별히 고려해주는 경우도 있으니, 도로교통법시행규칙 제142조 이외에도 지역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의견진술서에서 강조해야 할 부득이한 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국민권익위원회 2015년 공문을 염두에 두고 지자체가 의견진술을 심의 중임을 고려
- 도로교통법시행규칙 제142조에 따라 과태료 면제 가능
- 5가지 사항을 준수하여 의견진술하면 면제 가능성 상승
처리 기준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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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득이한 사유 명확히 설명 | 단속 상황 상세히 설명 |
증빙 서류 첨부 | 부득이한 사유 입증을 위한 서류 필수 |
향후 위반 방지 의지 표현 | 주정차 위반 다시는 하지 않음 강조 |
지자체 공무원을 포함한 주정차 위반 과태료 면제 위원회
지자체 공무원만으로 위원회를 구성하면 과태료 면제율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어 외부 비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지자체 외부 인사 포함의 방향으로 조직 운영이 조정되었습니다. 과태료 면제를 결정하는 사람들은 판사나 전문가가 아니므로 복잡하게 판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지켜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지자체에 따라 과태료 면제 평가를 혼자서 하지 않으며, 해당 교통 부서 공무원, 소비자단체, 시민단체 등이 참여합니다. 해당 지자체의 교통 부서 공무원과 외부 인사들을 포함한 위원회가 책임을 나누고 과태료 면제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주정차 위반체 임직원이 의견진술심의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하는 것 외에도, 여러분이 작성하게 되는 인터넷 의견진술은 해당 지자체의 과장, 직원, 그리고 지역 시민단체 임직원들이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치단체에서는 운전자가 제출한 의견진술을 매달 1회 검토하는 '주정차 위반 의견진술심의위원회'를 열어서 처리합니다. 이 위원회는 명칭상 위원회라고 불리지만, 실제로는 해당 지자체의 주정차 단속 담당 과장급 직원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Summary:
- 주정차 위반체 임직원 참여하는 의견진술심의위원회
- 인터넷 의견진술 - 과장, 직원, 시민단체 임직원이 열람
- 매달 1회 '주정차 위반 의견진술심의위원회' 개최
- 위원회는 과장급 직원이 위원장
부득이한 사유로 주정차 위반 과태료 면제율에 대한 국민권익위원회 조사 결과
2015년, 주정차 위반 권익위가 모종의 이유로 주정차 규정을 위반하게 되는 경우를 위해 각 지자체에 공문을 보냈고 부득이한 사유를 규정하여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과태료 면제율이 90% 이상인 지자체는 48곳이 있었고, 100%인 지자체도 22곳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과태료를 낸 운전자가 의견진술을 하지 않으면 손해를 볼 수 있다는 비판이 많았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공개한 최신 자료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5년까지 228개 자치단체에서 주정차 위반 과태료 중 면제 처리된 건수를 집계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1,204,790건의 의견진술 중 813,884건이 면제 처리되었으며, 면제 비율은 67.5%에 이릅니다.
주정차 위반 사건에서는 법원이 구청보다 관련법 조문을 훨씬 더 경직되고 엄격하게 적용해서 사건을 처리합니다. 이에 따라 결과적으로 시간만 몇 달씩 더 걸리고, 이의 수용 가능성은 더 낮아서, 이의신청은 안 하는 게 나을 수 있습니다. 이의신청을 해도 거의 잊혀졌을 때쯤에만 법원의 우편물이 도착하게 됩니다. 온라인으로 ‘억울합니다’ 작성하여 보내는 절차와 시간은 거의 비슷하지만, 어떤 경로를 택하느냐에 따라 수용 가능성에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과태료 고지서를 받았을 경우, 20일이 넘어가면 의견진술이 아닌, 이의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해야 합니다. 이의신청은 60일 안에 해야 하며, 사건이 법원으로 넘어가면 당사자가 법원에 출석하지 않아도 되지만 처리는 오랜 시간이 소요되며, 이의가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인터넷 의견진술서 아닌, 이의신청서를 작성하기 위해 왼쪽에 위치한 클릭하세요!구문을 클릭하십시오.
- 법원이 구청보다 관련법 조문을 엄격하게 적용
- 이의신청은 처리 시간과 가능성 고려해야 함
- 과태료 고지서를 받으면 20일 내에 이의신청서 작성 필요
- 이의신청은 60일 안에 해야 하며 법원 출석은 선택사항
- 인터넷 의견진술서가 아닌 이의신청서 작성 필요
공공기관에 의해 부과된 주정차 과태료 반박하기
공공기관으로부터 받은 주정차 과태료는 공정하게 반박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의견진술을 작성하고 제출하면 과태료 부과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변명의 여지가 없는 경우, 의견진술 없이도 20% 감액을 받을 수 있지만, 불공평하다고 느끼는 경우 의견진술을 해보세요. 공공기관이 받아들이면 과태료가 면제됩니다. 지자체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인터넷 의견진술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헷갈릴 수 있지만, 의견진술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견진술은 구청에서 심사하고 이의신청은 법원으로 넘어갑니다. 이렇게 주정차 과태료를 효과적으로 반박하고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단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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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의견진술 작성 및 제출 |
2 | 과태료 면제 또는 감액 |
주정차 위반 단속으로 집으로 과태료 고지서가 오면, 고지서를 자세히 살펴보시면 의견진술 기간 안에 자진 납부하는 경우 과태료의 20%를 할인해준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는 감액된 금액만큼 행정력이 줄어듦으로써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것입니다. 20% 감액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고지서를 받으면 크게 2가지 선택이 주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불법 주정차로 단속을 받았을 때 과태료를 면제받을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과 인터넷 의견진술서를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주정차 단속은 교통 소통 원활화, 법질서 및 주차질서 확립, 보행자 안전 도모, 도로 위험 방지를 위한 것입니다. 주정차 위반 시 과정 1. 과태료 고지서 발송 2. 의견진술 기간 안에 의견서 제출 3. 자진 납부 시 할인 혜택 불법 주정차 과태료 면제 가능 방법 - 인터넷을 통한 의견진술서 작성 - 사실 소명 및 이의 제기 이렇게해서 주정차 위반으로부터 최대한 면제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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